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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표권 등록해야하는 이유(경고장, 브랜드등록)

상표권 파헤치기

by 특허법인 위솔 2022. 4. 14.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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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특허법인 위솔입니다.

최근 오픈마켓 부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 보면 상표권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상표권으로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익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특허법인 위솔에서 스마트스토어 관련 상표권이슈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상표권을 침해했다며 경고장을 받았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시는 경우 맞닥트릴 수 있는 다양한 법적 분쟁이 있는데요, 그 중에 흔한 것이 바로 '상표권 분쟁'입니다.

 

유행하는 상품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인기 스토어의 이름을 비슷하게 따라해 상위 노출을 노리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정 상품을 사용하는 연예인 이름을 붙이는 일도 많습니다. 매출 상승 전략으로서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여기서 만일 따라한 명칭이 상표등록이 되어있다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상표권이란 '등록상품을 지정상품에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독점적'이기 때문에 권리를 가진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상표를 허락 없이 사용하면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가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문제가 될 만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특허정보검색서비스인 키프리스(KIPRIS)에서 상표가 등록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02. 상표권을 통해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면 브랜드 카탈로그로 가격비교가 되어있습니다. 네이버는 유통사보다는 제조사(상표권자)가 관리하는 판매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요, 이 브랜드 카탈로그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브랜드 등록'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브랜드 등록을 위해서는 '상표 등록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작과 판매를 함께 하는 자체브랜드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자신의 브랜드를 최대한 빠르게 상표등록하여 네이버쇼핑 노출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상표권을 등록하면 본인의 브랜드를 타인에게 빼앗길 위험을 차단하실 수 있습니다.

 

03. 상표 출원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상표 출원은 특허청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 하시는 분들께서는 생소한 용어나 여러 절차로 인해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며 어떻게 출원을 완료했더라도 상표 등록 거절'이 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특허사무소를 통해 출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 : 출원부터 등록까지 1년 이상 소요되며, 등록 거절이 될 경우 처음부터 다시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표권 침해 이슈와 상표출원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표 출원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위솔특허 연락처로 편하게 연락 주시면 상표 출원 전문 변리사가 직접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시는 사업 모두 번청하시길 기원하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Tel : 02-2039-7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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